AngularJS 첫걸음 리뷰
- 출판사 : 한빛미디어
- 저자 : 조우진
- 발행일 : 2017-06-01
요즘 프론트엔드 개발의 세계에서는 SPA(Single Page Application) 관련 프레임워크가 한창 인기이다. 그중, React.js, AngularJS가 가장 인기가 많은 프레임워크 중 하나인데, AngularJS가 1, 2버전, 그 다음버전은 AngularJS 4.0 기반으로 새로운 AngularJS 버전이 나왔는데, 이제부터는 AngularJS의 Versioning이 없다고 한다.(내부적으로는 있겠지만…) 그 중, 가장 최신버전의 AngularJS를 다루고 있는 “Angular 첫걸음”을 살펴보았다.
AngularJS는 우선 Google이 주도하는 프로젝트로서, 2012년에 공개된 이후에도 꾸준히 계속 인기가 증가하고 있는 프레임워크이다. 앵귤러 첫걸음 책에서는 처음부터 계속 기능들이 진화해가는 과정을 계속 진행해가면서 더욱더 성숙된 프로그램으로 가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다만, Javascript 등을 잘 다뤄보지 못했거나, 책의 필요한 부분만을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좀 보기 힘든 구성이다. 왜냐하면 앞의 내용에서 어떻게 하여 이 소스가 되었는지 파악하지 못하면 굉장히 헤맬 수도 있다.
또한 계속 소스를 따라가면서 진행해가는 과정중에 그대로 따라해도 안되는 경우가 있어, 그 경우에는 검색을 하는 등의 별도의 공수가 더 들어가게 되는 부분이 발생해 웹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부분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은 AngularJS를 접근하기 힘들고, 아무래도 그냥 따라하기 식으로의 구성이다보니 좀 더 깊게 공부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이 책을 보기가 굉장히 까다로울 수가 있다.
하지만 가장 최신내용의 프레임워크를 다루고 있고, 기존에 AngularJS를 사용해봤던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기능이나, 기존에 왜 사용하는지 모르고 사용했던 사람들 등에 대해서는 많은 도움이 될 수가 있다. 소스를 하나하나 따라하면서 계속 소스코드가 변화되는 모습을 보면서 진행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더 좋은 패턴을 사용하게 되도록 자연스럽게 유도가 된다.
책이 초판이라 책의 내용이 조금 더 개선이 되고 책의 내용처럼 초보자에게 조금 더 초점이 맞춰지도록 개편된다면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책을 찾고 따르지 않을까라는 기대가 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