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ng-Jung's Blog

반응형

Oracle SQL Developer 데이터 null 표시 설정


Oracle SQL Developer를 사용할 때 데이터가 null로 표시될 경우, 이것을 다양한 옵션을 통해 눈에 확~ 띄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개발시, 테스트시, 운영시에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null 데이터가 그냥 빈 값으로만 표시되면 육안으로 null인지, empty string이 들어간 건지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1. 도구 → 환경설정 메뉴를 클릭


2. 데이터베이스 > 고급


3. 기존 설정에서 조회시 null값 표시


4. 널 값 표시 형식에서 문구 변경, 배경색을 사용하여 널 표시에서 색상 변경


5. 변경 후 null값 표시


반응형

반응형

Oracle SQL Developer 출력 행수 설정 방법

 

Oracle SQL Developer를 사용할 때 데이터가 너무 한꺼번에 나올 경우, 너무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SQL Developer에서는 데이터를 일정 row 수만큼 끊어서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수의 데이터가 조회될 때, 설정한 row 수만큼만 데이터를 조회해오고, 스크롤로 내리면서 확인할 경우, 출력 row 수 설정보다 많은 row가 노출되면 그 단위로 계속 조회를 해오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00으로 출력 행수를 설정했을 경우, 100 이후의 스크롤은 100단위씩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식입니다.

단, 주의할 점이 있는데 데이터를 불러올 때 데이터를 내부적으로 끊어서 조회해오기 때문에 성능 측정시 이 옵션을 사용할 경우, 실제 전체데이터를 조회해오는 출력 시간이 차이가 날 수가 있습니다.

 

1. 도구 → 환경설정 메뉴를 클릭

 

2. 데이터베이스 > 고급 > SQL 배열 인출 크기(최대500) 설정

 

3. 질의 결과 확인을 하면 500개의 행을 표시

 

반응형

반응형

Oracle SQL Developer 자동커밋 설정

 

Oracle SQL Developer를 사용할 때 데이터의 변경이 발생하였을 경우, 그 데이터에 대해서 commit 명령어를 이용해서 반영을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귀찮다면 데이터에 대해 자동커밋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조심 : 단, 자동커밋을 했을 경우, 잘못된 데이터 수정으로 인한 rollback 명령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commit이 된 순간, 이미 트랜잭션이 끝났기 때문이죠.

flashback을 이용하여 이전의 데이터를 되돌릴 수는 있지만, 최대한 이 옵션은 쓰지 않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커밋 설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도구 → 환경설정 메뉴를 클릭

 

2. 데이터베이스 > ObjectViewer

 

3. 데이터 편집기 옵션에서 행 변경 시 사후 편집을 선택했을 경우, 자동 커밋 설정이 가능합니다.

 

4. 자동 커밋 설정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이 저장됩니다.

 

두 번째 방법입니다.

1. 도구 → 환경설정 메뉴를 클릭

 

2. 데이터베이스 > 고급 > 자동 커밋 선택

 

반응형

반응형

Oracle SQL Developer 날짜형식 변경 방법


Oracle SQL Developer를 사용하다 보면 기본 날짜 형식 때문에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날짜형식을 본인이 보고 싶은 형태로 바꾸고 싶을 경우, 환경설정에서 변경해주실 수 있습니다.

날짜 포맷은 자신이 변경하고 싶은 대로 변경이 가능합니다.(순서나 기호 사용 등) 단, 오라클에서 제시하는 Data Format의 양식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 테스트 쿼리 >


  select sysdate from dual;
 


1. default 날짜 표시 형식


2. 도구 → 환경설정 메뉴를 클릭


3. 데이터베이스 > NLS > 날짜 형식 변경

 - 기존 : RR/MM/DD

 - 변경 : YYYY-MM-DD


4. 변경된 날짜 형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