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ng-Jung's Blog

반응형

코드로 인프라 관리하기 도서 리뷰

  • 출판사 : 한빛미디어
  • 저자 : 키프 모리스 (강재준 역)
  • 발행일 : 2017-03-01

현재 50인 이하 소규모의 중소기업에 다니는 저는 웹 개발자입니다. 큰규모의 회사에 다니지 않는 개발자는 여러가지 다른 일도 함께 하게 됩니다. 저도 마찬가지였죠. 웹개발을 하면서 서버를 구축하기도 하고, 서버를 구성할 때 인프라를 설계해보기도 하며 하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서버가 갑자기 훅 죽어버리거나 서버가 꼬이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일들 때문에 애를 먹곤 합니다.

“이번에 코드로 인프라 관리하기” 책이 나와서 앗, 이거다… 하는 생각에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인프라를 구성하는데 있어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여러가지 구성 패턴을 제공합니다.
서버를 구성하는 패턴이라던지, 사용되는 도구라던지에 대한 많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책의 페이지수가 많지는 않지만 다양하고 명료한 설명으로 인해, 인프라 아키텍쳐에 대해 무지했던 저에게는 책으로써 간접 경험을 해보기에는 충분합니다.

이 책은 기존 인프라팀에 속해있거나, 인프라 아키텍쳐를 공부하고 싶으신 분에게는 레퍼런스 도서로서 충분한 효과를 가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물론 이 내용을 전체적으로 다룰 일이 없을 듯 하나,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면서 구동하고 있는 개인서버에 한번 적용을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서버관리는 정말 많은 지식을 요구합니다. 네트워크 지식, 하드웨어 지식이 전체적으로 융합되어야 할 만큼 중요합니다. “코드로 인프라 관리하기”를 통해 인프라 구성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여러가지 안티패턴을 피하기만 해도 서버를 구성하거나, 구성 스크립트를 짜는데 많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반적인 이론만 소개하는 책보다 여러가지 케이스에 대해 대비를 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요소가 많아서 실무에서 사용하시는 여러 개발자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